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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책을 요약/정리 하고, 실제 적용을 고민해본다.


구글이 목표를 달성하는 방식 OKR
국내도서
저자 : 크리스티나 워드케 / 박수성역
출판 : 한국경제신문사(한경비피) 2018.1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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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감상

 

책의 가상의 스토리를 통한 소개도 좋았고, 이후 핵심적인 개념 정리 안내도 좋았다.

중요한 것은 실제로 나의 삶에 적용하는 것이리라.

 

회사를 멋지게 운영하려면

1) 제대로된 목표를 세우고

2) 사람들이 목표에 집중하여 급여 이상의 역할을 하게 하면 되는 것이리라.

 

경험해본 회사생활들을 돌아보니

1) 의미 없는 목표 슬로건들이 위에서 내려와 사방을 도배한다.

- 2020 글로벌 3 되자.

- 제품 불량률 0.0001% 달성하자.

이러한 목표를 위해 대체 나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2) 놀았다고 변명하는 주간, 월간, 수시 보고서 쓰기

- 그러면 중간 관리자는 그걸 취합하고, 상위 관리자는 그걸 취합한다.

- 모르겠으면 불러다가 물어본다.

- 이를 위한 회의를 하고, 회의의 회의를 하며, 정보는 올라갈 수록 윤색되고 현실과 멀어진다.

3) 나도 모르고 남도 모르는 근거없고 의미없는 간트 차트의 일정

- 언제까지 해야 한다고 하면, 거기에 맞춰서 업무들을 끼워 맞춰 넣는다.

4) 업무에 집중 못하게 하는 것들

- 쓸데 없는 보고서와 회의와 메일

- 특허, 지식, 식스시그마 등의 숫자들

 

OKR 이러한 것들에 대한 해법을 보여주고 있다.

목표 정하고, 목표에 얼마나 가까운지 보여주는 지표들을 정하고,

지속적으로 되돌아보고 지향하게 한다.

 

유행하는 기법 하나라 치부하는 보다 도전해볼만 하다.

 

나의 적용 계획

 

1) 책에서 소개한 대로 두어시간을 들여서 OKR 만들어본다.

2) 현재의 주간보고/주간계획 양식에 무작정 추가해서 작성한 다음, 차츰 중복이 없도록 융합.

2) 2019 8, 9, 10 분기에 적용해보고 결과를 책의 내용에 비추어 분석.

3) 개인 운용이 되겠지만 업무에 집중하여 작성하며 먹던 힘을 다해, 목표를 달성한다.

4) 금요일의 자축은 기존 일정에 맞춰들어가겠지만 월요일 점검은 잊지말고 하자.

- 리듬을 만들어주는 것이다. = OKR 잊지 않게 하는 것이다.

 

 

책은 크게 부분으로 나뉘며,

1) 가상의 스토리를 통해 OKR 접한 다음에

2) 실제 OKR 적용법에 대해 하나씩 공부해 나간다.

 

서문 / 들어가며

 

사람들을 일하게 하려면,

일을 하고프게 하는 동기 부여하고, 성과를 의미있게 측정 있어야 한다.

OKR 모두가 인지하고 공유하는 목표를 향해 최고의 성과를 내게 도와주는 검증된 툴이다.

아이디어를 내는 것은 어렵지 않다. 그것을 현실로 만드는게 어렵다.

현실 만들려면 팀과 개개인이 목표를 잃지 않게 잡아줄 시스템이 필요하다.

 

시스템은

1) 영감을 주고, 측정이 가능한 목표 (Objective) 핵심 결과지표 (Key Results) 있고

2) 꾸준히 목표를 향해 나아가게 하며

3) 정기적으로 점검하며 리듬을 형성하게 해줘야 한다. (목표를 잊지 않게 하기, 계속 상기시키기)

 

OKR O Objective 영감을 주는 목표이며, KR Key Results 측정이 가능한 목표의 핵심 결과지표이다.

월요일에는 목표를 위한 세부적 할일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금요일에는 달성한 것을 공유하고 축하한다. 이런 점검시간이 리듬을 만들어낸다.

 

목표를 잊게 만드는 재미난 "황금사과" 보일 것이다. 운동이나 여행, 새로운 신기술 등등.

극복해야 한다. 이들을 우선순위에서 끌어내리고, OKR 목표에 집중한다.

 

1. 지금 당신이 시도해야 하나의 방식 - 어느 젊은 회사의 OKR 도전 스토리

 

TeaBee 라는 회사가 있다.

 

TeaBee 아름다운 설립 취지를 가진 회사이다.

"차를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훌륭한 차를 가져다 주는 "

 

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목표는 희미해지고, 각자의 역할, 업무의 우선순위도 두리뭉술해진다.

모두들 일하는 같은데 답이 보이지 않는다.

 

이제 회사는 OKR 시도해 때가 되었다.

Objective 하나당 Key Result 3개를 할당한다.

Objective 어려운 목표이다. 성공률 50% 또는 성공할 같은 자신감 50%에서 시작하자.

- 그만큼 어려운 목표이지만, 그럼에도 불가능한 목표는 아니다.

 

TeaBee 4개의 O 그에 따른 12개의 KR 잡았다.

결과적으로는 너무 많음. 구글이나 아마존처럼 거대한 사업이 여러 개인 회사가 아니라면 하나의 O 집중하는 것이 낫다.

 

리더라면 목표와 결과에 집중해야 하고, 직원에게 일이 뭔지를 지겹도록 알려줘야 한다. 그래야 듣기 시작한다 (85p)

첫번째 OKR 분기가 끝나고 점검해보니 OKR 관련없는 일들만 했다. (102p) OKR 집중하지 않은 것이다.

 

새로운 CTO 라파엘의 분석

 

- OKR 너무 많다. "만일 가지를 말하면 당신은 아무것도 말하지 않은 됩니다." 클린턴의 캠페인을 이끈 카빌이 말이다. (111p)

- 주간 점검이 필요하다. 월요일의 점검과 금요일의 자축. 목표를 잊지않고 리듬감을 가지게 하는 것이다.

 

라파엘은 아래와 같은 표를 이용한다.

목표

- 분기의 동기 부여가 목표를 하나만 잡자.

- 핵심 결과지표를 3 잡자.

- 시작은 5/10 이며, 달성할 있을지에 대한 자신감을 나타낸다.

- 7 이상은 녹색, 4 이상은 노란색, 3 이하는 빨간색

- 그만큼 도전적인 목표여야 한다.

- 매주 결과지표의 자신감 변화를 기준으로 대화를 나눈다.

 

건전성

- 목표가 있다해도 놓쳐서는 안되는 것들

- 새로운 고객 유치가 목표라 해도, 기존 고객을 무시해선 안된다.

* 개인적으로 OKR 하려는 나로서는 가족, 건강, 독서, 공부 등이 있겠다.

 

이번

- P Priority 이다.

- 얼마나 바쁜 사람인지를 보여주는 리스트가 아니다.

- 이번 주에 해야만 하는 일들의 리스트이다.

 

4 향후 중요 활동

- "알림" 창이다.

- 다른 사람들에게 앞으로 일을 알려주는 것이다.

- "당신들이 도와줘야 일이라면 염두에 두고 있어줘"

 

새로운 OKR 시작 - 라파엘과 함께

 

중복되는 내용이 있더라도 반복학습이라 생각하자

 

1) 하나의 Objective, 그리고, 회사 목표에 맞춘 팀별 Objective

2) 목표에 따르는  Key Results  자신감을 점수로 표시

3) P1 매주 해야할 , P2 해야할 일이다.

- 내가 열심히 한다고 알리는 공간이 아니다.

- 중요한 , 누가 도와줄 있는 , 알고 있어야 일이다.

4) 월요일 아침은 자신감 변화상태를 공유

5) 매주 금요일은 데모데이. 자신들이 것을 공유한다.

 

 

2. 당신과 팀을 바꾸는 강력한 목표 달성 프레임워크 - OKR 성공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전략

 

목표를 달성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1) 목표들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하나씩 달성해나가야 한다.

OKR 하나의 목표와 세가지의 핵심 결과지표가 있어 목표에 집중 있다.

2) 지긋지긋할때까지 사람들에게 말해야 한다.

- "당신이 말을 하기가 지겨워질 즈음이면 사람들이 말을 듣기 시작할 겁니다." 체브 와이너, 링크드인 CEO

- 회사의 모든 것이 목표를 잊지 않도록 세팅되어야 한다.

3) 한정된 자원인 의지력을 목표에 집중시켜야 한다.

- 전념하기, 축하하기, 점검하기

4)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일에 시간을 투자하자

5) 실패해도 재도전한다.

- 핵심 결과지표를 달성 못하면, 달성하기 위한 후속조치를 하고 재도전한다.

- 실패했는지 생각하고, 대안을 고민하고  실행해본다.

 

영감을 불러 일으키는 사명

 

최소한 5년은 가는 사명을 만들자.

- 이러한 사명 아래에서 OKR 목표를 잡는 것은 어렵지 않다.

- 몇몇 회사들의 사명을 보자.

 

- 세상의 정보를 정리해서 모두가 이용할 있게 만드는 (구글)

- 지구상에서 가장 고객중심적인 기업이 되어 고객이 사고 싶어 하는 것은 무엇이든 온라인에서 찾아 구매할 있께 하며,

가능한 가장 낮은 가격에 상품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는 (아마존)

- 게임으로 세상을 연결하자 (징가)

- 사람들에게 나은 하루를 선사하기 (필즈 카페)

 

목표 (Objectives)

- 대략 분기 이내에 달성가능

- 독립적. 다른 사람이나 부서가 영향을 없어야 한다. (= 핑계댈 거리를 없애야 한다. 영업을 못해서… 등등)

 

핵심 결과지표 (Key Results)

- 측정할 있는 모든

- 먹던 힘까지 쓰면 달성할 수도 있겠다 싶은 난이도

- 그러면서도 해볼까 싶은 흥미와 재미

 

월요일의 점검과 금요일의 자축시간은

- 목표를 잊지않게 리듬감을 만들어준다.

- 다른 수많은 흥미로운 것에 빠져들지 않게 해준다.

 

만약 잘못된 OKR 세워도 변경은 말자.

- 차라리 실패하거나 성공해버리자.

 

OKR 점검하고 보고하는

 

기존의 보고들 방식을 떠올려보자.

- 개개인이 보고하고, 중간 관리자가 취합해서 보고하고, 그걸 다시 모아 취합하고, 모르면 불러서 물어서 보고하고

- 그럼에도 누구도 들여다보지 않는 보고서

 

위에서 언급되었던 사분면을 기억하면서 돌아보자.

- 아래는 이메일로 보고한 OKR 주간 현황점검 이메일이다.

 

1. KR 3개에 자신감 점수를 표시했다.

- 이왕이면 색깔을 넣어주면 좋다.

- 빨간색 (1-3), 노란색 (4-7), 초록색 (7-10)

 

2. 회의시에는 달성 못한 것들의 이유를 몇마디로 언급한다.

- 위에서는 LAST WEEK Priority 언급되어 있다. (NOT DONE)

- 무엇이 목적 달성을 방해하고 있는가?

 

3. 다음 주의 우선순위 (Prioriry)

- 항목은 자잘하지 않고 큼직해야 한다.

- 항목은 적을 수록 좋다.

- 할게 이렇게 많다고 자랑하는게 아니고, 할것을 적는다.

 

4. 위험요소와 장애물 목록

- 목표달성에 위협이 될만한 것들 알리기

 

5. 메모 덧붙이기

- 조금은 사적인 이야기를 덧붙여도 좋겠다.

- "지난주 잭의 도움은 너무 고마웠어!"

- " 6월에 결혼합니다"

 

OKR 계획짜기

 

책에 소개된 OKR 계획을 짜는 방법

- 참고 시트: http://eleganthack.com/an-okr-worksheet

 

1) 모든 직원에게 하루 정도 기한을 주고 목표 (Objectives) 제출하게 한다.

2) 관리자들이 좋다 싶은걸 추려서 제출한 다음 회의에 돌입한다.

- 2시간 회의, 30 휴식, 2시간 회의 (4시간 30)

- 목표는 가능한 두번째 회의를 하지 않기

3) 포스트잇에 직원들의 목표중 추린것과 임원들의 목표를 적어서 붙인다.

- 패턴을 찾고, 중복을 합치고, 논의, 토론, 싸움을 거쳐서 순위 매기기 선택을 하는 것이다.

4) 선정된 목표의 핵심결과지표 (Key Results) 임원들이 찾아내어 리스팅 해본다. free listing 이라고 한다.

- 포스트잇에 적고, 수정, 폐기, 데이터 조정을 한다.

- 그리고 유사한 것들을 묶어준다.

5) 핵심 결과지표의 단위를 정해준다.

 

개인적으로 시도해보려는 나에 맞게 정리해보자

 

1) Objective 5 정도 적어보자.

- 비슷한 것을 표현법이 다르게 적어도 된다.

- 하나를 정한다.

2) Key Results 10 정도 적어본다.

- 목표값과 단위를 고민하고

- 난이도와 목표와의 상관관계를 고민하고

- 최종 3개를 결정한다.

3) 최종 4분면으로 목표, 이번 , 4주내 중요활동, 건전성을 작성한다.

 

그리고 이제는 달리는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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