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개요

사람의 생각은 바꿀 수 없다, 혹은 극도로 어렵다고 생각했다. 사람은 바뀌지 않고, 다만 세대가 바뀌면서 세상이 바뀐다 생각했다. 그런데 이 책이 내 생각에 균열을 내었다. 그래서 책 속의 주요 이야기를 하나씩 정리해보려 한다.

알라딘 책 링크: 그들의 생각을 바꾸는 방법(How Minds Change)

딥 캔버싱

집집마다 방문해서 이야기를 나누며 중요한 사회적 아젠다에 대한 사람들의 생각을 바꾸는 방법이다. 과학적인 이론에 근거해서 만들어진 방법론이 아니라 꾸준히 시도하고 그 결과를 논의해 나가면서 개선해나간 것이다. 그 방법은 다음과 같다.

딥 캔버싱 프로세스

이해한 수준에서 정리를 해보겠다.

  1. 가벼운 스몰토크로 친밀감을 높이고 경계를 누그러뜨린다.
  2. 이야기를 나누려는 의도와 주제를 간략히 소개한다. 주제는 대개 민감한 사회적 이슈이며 동성 결혼, 낙태, 총기 자유화 등이 있겠다.
  3. 이후에는 상대의 이야기를 많이 듣고, 그 사람이 자신의 생각에 대해 곱씹을 시간을 많이 준다.

딥 캔버싱이 하려는 것

사람들은 자신의 주장과 의견에 대해서 의외로 깊이 생각해본 적이 없다. 이에 대해 충분히 생각할 시간을 주고, 고려해보지 못했던 측면을 돌아보게 해주는 것이다. 스스로 자신을 돌아보고 스스로 마음을 바꿀 수 있는 계기를 주는 것이다.

해서는 안되는 것

  •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사실을 주입하는 것은 전혀 도움이 안된다.
  • 증거와 근거에 대해 서로 다른 해석을 두고 입씨름을 해서는 안된다. 특정한 이슈에 가지는 감정을 가지는 이유를 돌아볼 시간을 빼앗게 된다.
  • 토를 달거나 반박하지 않는다. 잘 알아들었다고 고개를 끄덕이며 정성껏 들어주어야 한다. 경청이다.
반응형
반응형
잡학툰 뱃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