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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PC - Go Quick Start

주먹불끈 2019. 6. 10. 13:40

개요

 

개념부터 정리하려니 지루한 느낌에 코드부터 바로 들여다보기로 한다.

 

gRPC 원격의 Client Server 단의 함수를 마치 로컬 함수를 호출하듯 부를 있게 해주며

이때 보내고 받는 메시지와 서비스를 정의하기 위해 protocol buffers (주로) 사용하며, HTTP/2 위에서 동작한다.

 

공식 웹페이지의 튜토리얼을 따라하며 golang 으로  간단히 gRPC 맛본다.

링크: https://grpc.io/docs/quickstart/go/

 

 

설치 사항

 

1. golang 1.6 이상

2. grpc 설치 go get -u google.golang.org/grpc

3. Protocol Buffers v3 설치

- https://github.com/protocolbuffers/protobuf/releases 에서 자신에 맞는 최신 버전 다운로드 ( 경우는 protoc-3.8.0-win64.zip)

- 그리고, 압축을 다음 어디서든 부를 있게 PATH 추가 ( 경우는 GOPATH bin, include 풀어둠)

4. golang 위한 protoc plugin 설치

- go get -u github.com/golang/protobuf/protoc-gen-go

- protoc (compiler) golang 코드는 생성해주지 않기에 별도 plugin 설치하는 것으로 보임

 

만져볼 코드

 

go get -u google.golang.org/grpc  설치하면 example code 까지 있음.

- 우리는 이걸 따라해보고, 이해한 다음 개선해볼 것임

 


 

일단 닭치고 server 실행한 다음, client 실행했더니 사이에 뭔가 통신이 이루어진거 같음

- Greeting: Hello world 양쪽에 모두 찍힘

 


 


 

 

기존 코드 따라해보기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코드를 - 거의 똑같이 - 따라해보았다.

GitHub: https://github.com/nicewook/grpc-go-quick-start

 

일단 폴더 구조를 똑같이 만들었다.

mock_helloworld 어디쓰는건지 모르겠길래 일단 패쓰

 


 

.proto 파일을 만들자.

 

1) proto3 버전을 쓰겠다고 해두고

 

2) 패키지 명은 higrpc 쓰겠다고 해둠

 

3) grpc 결국 원격으로 호출할 있는 함수를 만들겠다는 거라고 보면

- SayHi() 라는 함수는

- HiRequest 라는 구조의 메시지를 입력 파라미터로 받아서

- HiReply 라는 구조의 메시지를 리턴해준다는

 

4) HiRequest 메시지는 문자열 name 하나를 가지고 있고,

5) HiReply 메시지는 문자열 message 하나를 가지고 있다.

 

* name = 1, message = 1 같은건 하나하나의 필드를 구분해주는 태그이며

나중에 인코딩할때에 필드 구분을 위해 쓰인다. 용량 최적화에 좋겠지?

 

컴파일

 

protoc hi.proto --go_out=plugins=grpc:.

- hi.proto 컴파일하라는

- --go_out golang 코드를 생성하겠다

- --go_out=plugins=grpc grpc 호환코드를 생성한다는

- :. 현재 폴더(.) 생성 하겠다는

 

위와같이 hi.proto protoc 컴파일하면 hi.pb.go 라는 golang 파일이 생성된다.

 

서버코드를 만들자

 

우선은 .proto compile 하여 생성한 package import 해야 한다.

 

pb "github.com/nicewook/grpc-go-quick-start/hi_pb"

 

main() 함수를 순서대로 따라가보자

 

1) net.Listen() 함수로 tcp server 하나가 특정 포트를 listen 하게 한다.

 

2) grpc.NewServer() 생성한다음에

 

3) pb.RegisterHiServer() 함수로

- 생성한 grpc Server s

- SayHi() 라는 receiver 가지는 type 등록해준다.

부분은 아래에 별도 분석

 

4) s.Serve() tcp listener (l) 들어오는 녀석들에게

써비스를 써빙 해주게 한다.

 

 

 

자동 생성된 hi.pb.go 파일을 들여다보자.

 

RegisterHiServer()

 

Hi 라는 네이밍이 어떻게 자동 생성된 건지 모르겠지만 HiRequest, HiReply 에서 자동으로 알아서 유추해낸게 아닌가 싶다.

Hi .proto 에서 service Hi 라는 네이밍에서 비롯되었다.

 

HiServer 라는 인터페이스가 정의되고, 이건 SayHi 라는 함수가 구현되어 있어야 한다.

RegisterHiServer 라는 함수는

- s 라는 grpc.Server server

- srv 라는 HiServer 인터페이스 (= SayHi 라는 receiver 가지는 타입) 받아서 등록해준다.

 


 

여기까지 어지러운 머리속을 정리해보자

 

1) .proto 작성하고 compile 하여 .pb.go 생성한다.

- 특정 구조의 메시지를 받아서 처리한 다음, 특정 구조의 메시지를 리턴해주는 함수에 대한 정의라고 보면 된다.

2) Server 프로그램은 우선 net.Listen() 통해 tcp 특정 port 들어오는 놈들을 챙겨들을 있게 하고

3) grpc.NewServer() grpc server 생성하고

4) RegisterHiServer() 통해 grpc server server 다룰 있는 인터페이스 타입을 등록해준다.

5) grpc server net.Listen 으로 들어오는 것을 처리 (=serve) 해준다.

 

이제 tcp 통해 들어오는 놈들 중에서 SayHi() 라는 receiver 호출하는 경우

grpc server 등록된 SayHi() receiver 실행하고 리턴해준다.

 

참고. context 뭐하는 놈인가?

 

- 링크: https://jaehue.github.io/post/how-to-use-golang-context/

 

클라이언트 코드를 짜보자

 

1) grpc.Dial() 함수로 server 에게 전화를 걸어 연결한다.

- WithInsecure() 전송 보안을 disable 해버린다.

 

2) pb.NewHiClient() 연결을 담당할 client 만든다.

- .pb.go 파일에서 New, Client 키워드로 찾아보면 있다.

 

3) context 만든다.

- context.Background() 실행해서 암꺼도 없는 context.Context 만든 다음에

- 그넘을 부모로 하고, timeout 있는 context.Context 만든 것이다.

- 리턴값은

- context.Context ctx

- 언제든 ctx cancel 있는 cancel() 함수이다.

 

4) pb.Client c 이용해 c.SayHi() 실행해준다.

- pb.HiRequest 메시지를 파라미터로 넣어 보내고

- ctx 넣어줘서 timeout 걸어준다

 

5) r grpc server 부터 돌아온 리턴값이다.

- 마치 로컬의 함수처럼 호출하고 리턴하는 것이다.

 

 

함수 하나를 추가해보자.

 

기존 튜토리얼을 조금 변경해서

client name 보내면, 문자열의 길이를 리턴하도록 해보자.

 

 

.proto 서비스 하나 추가

 

아래와 같이 입력과 리턴 형식은 똑같은 CountHi() 라는 service 하나 추가해 주었다.

 


 

그리고 compile

protoc hi.proto --go_out=plugins=grpc:.

 

Server CountHi() 처리하는 부분을 추가

 


 

Client 호출하는 부분 추가

 


 

실행 결과

 

서버 먼저 실행 아래 클라이언트 실행에 대한 처리

 


 

클라이언트 실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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