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책 링크: http://aladin.kr/p/eeSd9
개인적 감상
최고의 SW 는 어떻게 만들어질까? 최고를 만들고 그걸 인정받고 싶은 욕구가 아닐까?
이를 위해서는 - 한마디로 - 오픈 소스여야 한다. 최대한 많은 사람들이 그 코드를 보고 그 기반 위에서 더 나은 코드를 경쟁해야 한다.
Microsoft, Google, Amazon 의 개발자라 하더라도 그들 속에서만 갇혀있어서는 안된다.
인류적 측면에서도 결국은 중복과 낭비가 발생하게 되는거다. 개발자가 가장 싫어하는 것이 중복 아닌가?
하지만 이것은 돈의 문제에서 복잡해진다. 내가 열심히 만든걸 공개한다면 나는 뭘 먹고 사나?
MIT 해커도 결국은 국방부 돈을 받은 것 아닌가? 이 둘을 어떻게 조화시킬 수 있는가?
가장 잘 조화시키는, 혹은 납득시키는 기업이 가장 많은 해커를 얻을 것이고, 그 결과로 성공할 것이다.
책의 의미
- 우리가 단군신화와 삼국유사를 통해 우리의 뿌리에 대해 궁금해하듯, 컴퓨터를 여기까지 끌고온 이들의 역사를 읽어본다.
- 해커주의가 무엇인지, 그리고 그것이 현실에서 어떤 의미로 살아남아 있는지 씹어본다.
- 개발자로서 어느정도의 동기부여, 달아오름을 얻는다.
책의 큰 네 부분
1) 초기 MIT 해커들: 자유롭게 정보를 공유하며, 최고의 SW를 만들자
2) 북부 캘리포니아 HW 해커들: 개인이 사용가능한 컴퓨터를 만들자
3) 게임 해커들: 개인의 하드웨어로 할게 뭐 있나? 게임을 하게 하자. 그걸로 돈을 벌자
4) 뒷이야기들
해커 윤리
1) 직접 해보라 Hands-On Imperative
2) 정보는 자유롭게 공유되어야 한다.
3) 권위보다는 분권
4) 해킹을 잘하는가 만으로 판단한다. - 학위, 나이, 인종, 직위 꺼져
5) 컴퓨터로 예술과 미를 창조할 수 있다.
6) 컴퓨터가 우리 삶을 더 낫게 만들어줄 것이다.
문장
- "음, 선입견은 이미 존재한다네. 단지 그것이 무엇인지 우리가 모를 뿐이지" (마빈 민스키) 159p
- 언제나 개선할 여지는 있다. 시스템은 유기적인 생명체다. 사람들이 사용하고 개선하지 않으면 시스템은 죽는다. 171p
- 리 (리 펠젠스타인) 로서는 실패할 위험보다 전혀 시도하지 않는 위험이 더 무서웠다. 287p
- 물론 해커 윤리에 따르자면 모든 프로그램은 최대한 우수하고, 무한히 유연하고, 개념과 수행이 탁월하고, 사용자 능력을 키워줘야 마땅했다. 468p
- 해커 윤리는 이전 프로그램보다 더 좋은 프로그램을 만들 때까지 계속 해킹하라고 가르치지 않던가! 517p
- "한편으로 정보는 비싸지고 싶어한다. 왜? 가치가 있으니까" 라고 브랜드는 말했다. "적시 적소에 얻어지는 정보는 인생을 바꾼다. 다른 한편으로 정보는 자유로워지고 싶어한다. 왜? 얻는 비용이 점점 낮아지니까. 그래서 두 가지가 항상 서로 싸운다" 스튜어트 브랜드 581p
'development' 카테고리의 다른 글
Clean Architecture 1/2 (0) | 2019.09.10 |
---|---|
P-NP 에 대하여 (2) | 2019.06.03 |
The Two Egg Problem (0) | 2019.05.15 |
나는 아마존에서 미래를 다녔다. (0) | 2019.04.23 |
SSH Port Forwarding (4) | 2019.04.01 |
- Total
- Today
- Yesterday
- Shortcut
- intellij
- ChatGPT
- github
- bun
- 체호프
- 독서후기
- 잡학툰
- API
- 티스토리챌린지
- clean agile
- solid
- strange
- 클린 애자일
- 인텔리제이
- 2023
- agile
- 오블완
- 독서
- go
- OpenAI
- golang
- notion
- folklore
- Gin
- 제이펍
- Bug
- 영화
- websocket
- 노션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