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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lang으로 Min Heap을 구현해보자

주먹불끈 2021. 5. 4. 09:35

Photo by Markus Spiske on Unsplash

 

LeetCode 문제를 풀다가 min heap 필요한 문제를 만난김에, Go 쉽게 있는 패키지는 제공하지 않기에 (오히려 덕분에) min heap 들여다보고 공부해보게 되었다.

(참고: LeetCode problem: https://leetcode.com/contest/weekly-contest-237/problems/single-threaded-cpu/ )

 

 

Min Heap이란 무엇인가?

이진 트리인데 parent 아래의 child 노드들보다 작은 값을 가진다. 실제 구현은 슬라이스의 형태이다.

 

< 이미지 출처: https://www.wikiwand.com/en/Min-max_heap >

 

아래 이미지는 Max Heap이지만,  대괄호 노란색 숫자가 슬라이스의 인덱스라고 보면 이해가 쉬울 것이다.

 

< 이미지 출처: https://youtu.be/3DYIgTC4T1o 캡처 >

 

구현해야 것들

Push up

1) heap 으로 하나가 들어오면 그걸 가장 끝의 leaf 추가한다. 그림으로 보면 12 인덱스 위치가 것이다.

2) 그리고 min heap이라면 부모와 비교하며 자신이 작다면, 계속해서 거슬러 올라가게 된다.

Pop down

1) 우선 0 인덱스의 값을 빼놓고 나중에 return 해준다. min heap 이라면 0 인덱스의 값이 항상 가장 작은 값이다.

2) 그리고는 인덱스의 값과 0 인덱스 값을 swap 다음에 전체 길이를 하나 줄인다.

3) 마지막으로 0 인덱스의 값을 자식들과 비교해가며 자신이 크면 계속 내려가게 한다.

swap less

less 통해 노드간의 비교 규칙을 정해두고

swap으로 인덱스의 값을 바꿔치게 하는 것이다.

Init

이건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이미 주어진 슬라이스가 있을때에, 이것을 heap 만족하게 만들어준다.

방법은 간단하다.

 

1) 부모중에서 가장 인덱스를 찾는다. 가장 leaf 부모이다.

2) 가장 인덱스의 부모값부터 인덱스를 하나씩 줄여가며 down 해주면 된다.

필요하지는 않은, 부모, 자식 인덱스 계산기

특정 인덱스의 부모 인덱스, 왼쪽, 오른쪽 자식 인덱스를 계산하는 간단한 함수가 있으면 되겠다.

 

실제 코드 구현 분석

여기서 노드는 개의 int 값을 가지는 슬라이스이다. 슬라이스의 첫번째 값으로 먼저 비교하고, 같으면 번째 값이 작은 순으로 heap 정렬을 한다. 그냥 int 하나만 가지는 예제였으면 이해하기 좋았었겠지만 오히려 어떠한 값이라도 heap 값이 있다는 좋은 예가 수도 있겠다.

 

구현 예제: https://play.golang.org/p/cjYXpQjPiZY

Push up

구현은 결국 슬라이스이다. 어떤 값을 가진 노드들을 슬라이스안에 넣는 것이다.

여기서는 슬라이스 값을 담는 슬라이스이다.

 

Push 메서드는 슬라이스의 (=가장 마지막 leaf이다) 추가되는 값을 넣은 다음에, up 메서드를 통해 재귀적으로 부모 인덱스의 값과 비교하여 바꿔나간다. (참고: 유튜브 예제에서는 구조체 안에 슬라이스를 넣었는데 구현상의 깔끔함에 있어서 그게 나은 같다. * 일일이 붙이지 않아도 된다)

 

type MinHeap [][]int

func (h *MinHeap) Push(vals []int) {
	*h = append(*h, vals)
	h.up(len(*h) - 1)
	fmt.Printf("%v Pushed, heap is now: %v\n", vals, h)
}

func (h *MinHeap) up(idx int) {
	for h.less(idx, parentOf(idx)) {
		h.swap(parentOf(idx), idx)
		idx = parentOf(idx)
	}
}

 

Pop down

Pop 메서드는 우선 인덱스 0 값을 미리 빼두고, 뒤의 값을 인덱스 0 값과 바꾼뒤 슬라이스 범위를 하나 줄여서 결국은 원래 인덱스 0 값을 heap에서 없애준다. 그리고 인덱스 0 값을 down 메서드를 이용해 자식들과 비교해가며 원래 자리를 찾아가는 동시에 heap 제대로 구성되게 해준다

 

func (h *MinHeap) Pop() []int {
	if len(*h) <= 0 {
		fmt.Println("nothing to pop from the heap")
		return nil
	}
	popped := (*h)[0]
	(*h)[0] = (*h)[len(*h)-1]
	(*h) = (*h)[:len(*h)-1]
	h.down(0)
	return popped
}

func (h *MinHeap) down(idx int) {
	lastIdx := len(*h) - 1
	l, r := leftOf(idx), rightOf(idx)

	var childToCompare int
	for l <= lastIdx {
		if l == lastIdx {
			childToCompare = l
		} else if h.less(l, r) {
			childToCompare = l
		} else {
			childToCompare = r
		}

	if h.less(idx, childToCompare) {
		return
	}
	h.swap(idx, childToCompare)
	idx = childToCompare
	l, r = leftOf(idx), rightOf(idx)
	}
}

swap less

swap 메서드는 단순히 원소의 위치를 바꿔주는 것이다.

less 메서드가 중요하다면 중요한데, 인덱스의 값을 바꿀지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다. 여기의 부등호들의 방향을 바꾸면 min heap max heap 것이다.

func (h *MinHeap) swap(i, j int) {
	(*h)[i], (*h)[j] = (*h)[j], (*h)[i]
}

func (h *MinHeap) less(i, j int) bool {
	// we assume node is [2]int
	if (*h)[i][0] != (*h)[j][0] {
		return (*h)[i][0] < (*h)[j][0]
	}
	return (*h)[i][1] < (*h)[j][1]
}

Init

init 메서드는 이미 들어와있는 슬라이스를 heap 데이터 구조로 만들어준다.

원리는 간단하다. 가장 마지막 원소의 부모는 가장 마지막 부모이다. 부모의 부터 0 인덱스까지 down 메서드를 이용해서 제자리를 찾아가게 해준다.

func (h *MinHeap) Init() {
	for i := parentOf(len(*h) - 1); i >= 0; i-- {
		h.down(i)
	}
}

필요하지는 않은, 부모, 자식 인덱스 계산기

그림을 보면 아래와 같이 인덱스의 부모, 왼쪽 자식, 오른쪽 자식의 인덱스 값을 계산할 있다.

func parentOf(i int) int {
	return (i - 1) / 2
}

func leftOf(i int) int {
	return 2*i + 1
}

func rightOf(i int) int {
	return 2*i + 2
}

 

참고링크

- YouTube: https://youtu.be/3DYIgTC4T1o

- Link: https://www.geeksforgeeks.org/building-heap-from-array/

 

Go 에서는 container/heap 패키지를 제공하지만 여기서는 그냥 날로 구현하였다다음에는 패키지를 이용해서 구현해보겠다.

- 패키지 링크: https://golang.org/pkg/container/hea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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