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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hoto by Simon Migaj on Unsplash


개요

 

지난 2020-06 부터 주중 아침에 10 내외로 명상을 하고 있다.

살면서 끌렸지만 드디어 실천에 옮긴지는 이제 두달이 되어가는데, 처음에는 유튜브로 간간히 따라하다가 입문서로서의 한권이 필요하다 싶어 골랐다.

 

알라딘 링크: http://aladin.kr/p/XW3Pt

자체의 서술 방식은 어딘가 맘에 들지 않는 패턴이 있었지만, 그럼에도 명상에 대한 개념을 잡는데에 유용한 내용들이 꽤나 있었다.

별점을 주자면 3.8 주어야 하겠다.

 

TL;DR

 

명상은 아무 생각도 하지 않는 것이 목표가 아니다.

순간순간 떠오르는 생각과 감정들을 관조적으로, 마치 남을 관찰하듯이 메타인지하는 것이 목표이다.

 

마치 매일 아침 5km 달리기 훈련을 하듯, 명상을 습관으로 만들고 꾸준히 정진하면, 이처럼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바라보는 마음챙김에 숙달이 된다.

또한 매일 10분의 명상을 넘어서서, 걷고, 앉고, 눕고, 서있는 일상의 모든 순간순간에서 마음챙김을 있게 된다.

 

내용 요약에 앞서서

 

2019년에 읽은 책중 가장 영향을 책이라면 "생각에 관한 생각" 이다. http://aladin.kr/p/k1NiJ

독서를 하며 책에서 언급하던 System1 System2 자꾸만 떠올랐다.

 

System1 자동이다. 머리속에 사과가 떠오른 내가 의도한 것이 아니다. 갑자기 대학 동창에게 전화를 걸어야 겠다 생각한 것도 마찬가지이다.

이처럼 두서없이 떠오르는 생각들을 지켜보는 훈련을 하는 것이 명상인 것이다.

그렇다면 지켜보는 주체는? System2 것이다. 의지와 의도를 가진 존재

 

System2 운용한다는 것은 돈이 드는 것이다. 의지와 의도는 돈이 든다.

하지만 꾸준히 명상 훈련을 하게 되면 숙달이 되고 비용이 줄어들게 된다. 그리고 달인이 된다.

 

드디어 내용

 

책의 내용에 대한 밑줄과 감상을 정리해본다.

 

서론

 

"(명상은) 접근, 수행, 통합 합께 이루어지는 보다 광범위한 마음 훈련 체계의 일부다. " 21p

 

"전통적으로 명상을 배우는 이들은

1) 먼저 명상에 접근하는 방식을 배우고

2) 다음에 명상을 수행하는 ,

3) 그리고 마지막으로 명상기법을 일상생활에 통합하는 법을 배운다." 21p

 

- 자전거를 배워서 수도 있고, 출퇴근 수도 있고, 배달을 수도 있다.

- 명상을 배워서 일상, 삶의 어디에 적용할지는 우리 몫이다. 24p 참조

 

"명상은 당신을 다른 사람이나 새로운 사람으로 바꾸는 것과 관계없고 심지어 나은 사람으로 바꾸는 것과도 관계가 없다."

"명상은 자신의 감정과 생각이 형성되는 방식과 이유를 자각하고 이해하는 법을 훈련하며 과정에서 균형잡힌 건강한 시각을 얻는 것이다." 29p

- 나의 생각을 꾸준히 유심히 관찰하고 공부하는 성실한 연구자가 되는 것이다.

System 1 관찰하는 System 2 라고나 할까? (생각에 관한 생각 말이다)

 

- 운전을 배운다면 혼잡한 시내보다는 한적한 시골길이 낫다. 우리가 명상을 통해서 마음을 관찰하고 챙기는게 필요한 이유이다. 35p 참고

 

- 행복해지는게 목표가 되어서는 안된다. 행복감, 불행감 모두 관찰하고 받아들여야 한다. 37p 참고

 

"모든 것과 모든 사람을 더욱 명확하게 자각하게 되면 당신은 타인을 더욱 분명하게 알아차릴 밖에 없다. 당신이 어떻게 본의아니게(또는 의도적으로) 다른 사람의 화를 돋우는지, 그리고 무엇이 그들로 하여금 당신의 화를 돋우도록 만드는지 알아차리기 시작한다. 타인과 대화할때도 그들이 해주길 바라는 말이나 당신이 다음에 말에 대해 생각하는 대신 그들이 순간에 실제로 하고 있는 말에 귀를 기울이기 시작한다." 52p, 53p

 

- 마음 훈련의 요소가 접근, 수행, 통합이며, 명상은 바로 두번째 이다. 명상 수행. 53p

1) 명상에 접근하는 방법 이해

2) 명상 기법 배워서 수행

3) 달라진 마음상태를 일상생활에 통합

 

"명상을 배우는 이유는 눈을 감고 진득하게 앉아 있는 일에 삶을 소비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알아차림에 숙달해 그것을 삶의 다른 영역에 적용하기 위해서이다."

"그것이 바로 통합이다." 54p

 

명상을 어디다 써먹을까?

1) 어휴 스트레스 쌓여. 명상을 풀자. 이렇게 수도 있다.

2) 명상으로 마음을 챙긴 다음 남은 일상에다 적용하자! 이게 정말 끝내주는 거다. 54p, 55p

1. 명상에 가까이 서다 - 접근

 

고속도로 비유

- 감고 다니는 소리를 들어보라. 뭔지 모르겠지만 시끄럽다

- 뜨고 보라. 여전히 시끄럽지만 무슨차가 어떻게 다니는지 보인다 (명상 초기단계)

- 좋은 차라고 (유쾌한 생각) 따라가지 말고, 나쁜 차라고 (불쾌한 생각) 막지말고

- 그냥 옆에서 지켜만 보자

 

"하지만 모든 책략은 있는 그대로의 현실을 회피하려는 방법에 지나지 않지. 혼잡한 도로를 다시 떠올려보거라. 그런 방법은 길가에서 일어나 차들이 질주하는 도로로 달려 들어가서는 교통을 통제하려고 시도하는 것과 다르지 않지." 64p

"요점은 제자리에 그대로 앉아 오가는 차를 지켜보는 일에 익숙해져야 한다는 것이다." 65p

 

- 차들은 System1, 나는 System2 되어서 지켜보는 훈련을 하는 것이다. 성실하게 ()

 

"나는 그렇게 생각이란 저절로 찾아온다는 사실을 배웠고, 아무리 애써도 막을 없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70p

- 역시나 System1이다.

 

(명상에 익숙해지다보니) "도로를 달리는 자동차의 수가 현저히 줄어들어 개개의 차들을 훨씬 명확하게 관찰할 있게 같았다." 70p

- 생각은 맘대로 있는게 아니라 그렇게 차량 처럼 나타났다 사라지는 것이다.

- 그러다 보면 차량을 보게 되고 띄엄띄엄 다니게도 된다.

 

푸른하늘 비유

- 어떤 날은 맑은 하늘, 어떤 날은 흐린 하늘이다.

- 하지만 비행기로 구름을 뜷고 올라가면 언제나 푸른 하늘이 있다. 그것을 잊지 말자

"마음의 근원적인 본질은 푸른 하늘처럼 변함이 없다 것과 우리가 어떤 감정을 느끼든 변함이 없다는 사실이었다." 74p

 

"여기서 초점을 맞출 부분은 마음에 무엇이 떠오르든 언제나 평화로울 있다는 개념이다." 77p

- 신체 감각에 집중해보자

 

야생마 비유

- 줄을 충분히 늘려주자. 야생마는 자신이 잡혀있는 모를 꺼다.

- 조금씩 줄여나가자

- 반항하면 다시 조금 늘렸다가 조금씩 줄여나간다

그렇게 야생마를 길들이듯이 생각을 다잡는다.

 

명상을 하다가 유쾌해 지거나, 불쾌해 지는것에 집착하지 말것

- 유쾌함은 나누어준다고 생각하자. 흘려보내주자.

- 불쾌함은 인류의 짐을 짊어져 준다고 상상해보자 받아들여 보자

, 이런 Systme1 생각에 휘둘리지 말자.

 

"명상을 시작하면 필연적으로 자신의 감정을 정확하게 알아차릴 있게 된다." 113p

 

"명상은 즐거움이 주는 행복감을 찾는 것과 관계가 없다." (중략) "진정한 행복이란 어떤 감정이 일어나든 언제나 편안할 있는 능력이다." 94p

 

슬픔이 과연 어디에 있는지, 몸에 있는지 마음 어디에 있는지 찾아보기

"어디에 있는지 찾을 수도 없는 감정에 그렇게 강하게 반응할 이유가 있겠느냐?" 101p

"생각처럼 감정또한 저절로 생겨난다." 111p

- 역시나 System1

2. 명상을 실행할 - 수행

 

"가정이나 직장에서 괄시당하거나 학대당하거나 모욕당하거나 기만당하면 당연히 화가 치민다는 사실을 인정하는 것도 중요하다.

하지만 명상의 관점에서 보면 우리가 삶에서 느끼는 분노가 어디에서 생겨나는지 원천을 인정하는 것도 중요하다." 142p

 

매번 같은 구덩이에 빠지는 비유

- 아무 생각없이 똑같은 길을 매번 걸어가면 결국 같은 장소의 구덩이에 매번 빠진다는 것이다. 생각을 하라!

- 학이불사 즉망, 사이불학 즉태

"명상을 하는 것은 정신을 바짝 차리고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을 더욱 명확하게 자각하는 것과 같다.

그러면 길에 있는 구덩이가 눈에 들어와 빠지지 않게 되지" 145p

"물론 명료함(clarify) 깨어 있음이 일정 수준에 도달하면 길의 끝자락에 애초부터 구덩이가 없었다는 사실을 깨닫는 순간도 찾아올 것이다." 146p

 

10 명상

 

준비

좋은 장소 찾아서 방해될 치우고 타이머 10

들어가기

몸과 마음을 장소에 두기. 바로 여기 순간에 두기

 

- 들숨 + 날숨 5회하면서 감기

- 몸의 감각에 집중

- 느낌에 집중

집중

- 들숨과 날숨이 강하게 느껴지는 신체부위 알아차리기

- 호흡 하나하나와 리듬에 집중

- 들숨1, 날숨2, 들숨3, … 날숨10 까지 세는걸 5회에서 10 하기 - 이거 쉽지 않다.

마무리

- 마음을 자연스럽게 20 놔두기

- 몸에 집중

- 눈을 뜨고 괜찮겠다 싶을 때에 일어나기

 

"우리는 대개 이런저런 생각에 지나치게 사로잡히고 여러 가지 일상적 활동으로 너무 바빠서 자신이 어떤 감정을 느끼고 있는지 알아차리지

못할 때가 많다. 이를 대수롭지 않게 여길지도 모른다. 하지만 감정을 알아차리면 그에 이성적으로 대응할 있지만,

감정을 알아차리지 못하면 그날의 어느 시점에서든 충동적으로 대응할 가능성이 아주 높다." 167p

- 감정을 알아차리기 까지는 같은데 그냥 꾹꾹 누르기만 했던 같다.

 

"단지 감정을 주시하고 인정하고 알고 있으면 충분하다." 168p

3. 일상에 통합하기

 

앉기, 걷기, 서기, 눞기 - 이게 사실 살면서의 전부이다. 모든 경우에 명상을 있게 되는 것은 하루종일 명상을 하게 되는 것이다.

 

"우리는 자신의 생각에만 골몰하느라 다른 사람이 하는 말을 듣고 있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일상에서는) "조용히 앉아 명상할 경험하는 알아차림만큼 그렇게 정제되지는 않는다" (중략) "중요한 것은 알아차리려는 의도를 적용하는 것이다." 191p

 

"놀랍게도 얼마 지나지 않아 나는 전혀 좋아하지 않았던 음식을 실제로 거의 전부 먹기 시작했다.

싫어하는 음식을 둘러싼 초반의 저항과 불만을 이겨내자 해당 음식에 대한 직접적인 경험이 그에 대한 나의 생각과 상당히 다르다는 것을 깨달았다." 216p

 

- 먹는 음식에 대해 다음 일주일은 아무것도 먹을 없는 사람처럼, 생에 마지막 음식을 먹는 것처럼 천천히 음미하고 관찰하며 먹어보자 230p 참고

 

"몸의 느낌을 감지할 때는 분석하거나 판단하지 말아야 한다. 자신의 몸이 어떻게 느끼는지 단순히 관찰하고 자각하라." 253p

(달리면서)"주변에 있는 것을 빠짐없이 알아채려고 지나치게 애쓰지 말고 당신의 주의를 끄는 것에 조용히 관심을 기울여라." 255p

4. 출발하기에 앞서

 

(어떤 마음상태인지 중요하지 않다) "중요한 것은 당신이 마음 상태를 편안하게 있는 그대로 알아차릴 있느냐다. 규칙적으로 꾸준히 명상하면 얼마든지 가능한 일이다." 286p

- 성실. 능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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