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book-movie

책과 영화: 파워 오브 도그

주먹불끈 2025. 9. 2. 18:03

개요

토마스 새비지의 원작 소설 파워 오브 도그를 읽으면서 영화도 다시 보았다.

영화의 묘사가 소설을 시각화 해주고, 소설의 추가적인 정보가 영화에 대한 이해를 도왔다.

떠오르는 생각을 메모해둔다. 스포일러가 있다.

파워 오브 도그

구약 시편 22편 20절

Deliver my soul from the sword; my darling from the power of the dog.
칼에서 나의 영혼을 건지시며, 개의 권세에서 나의 사랑하는 이를 구해 주소서

개의 힘이란 필의 악의를 상징한다. 필과 피터가 함께 바라보는 산의 능선이 짖고 있는 개처럼 보이기도 한다.

인물

버뱅크 가문은 어마어마한 부자이다. 필은 거기다가 지성과 예민한 감성까지 가진 사람이다. 동성애자이기에 시대와 불화하고 세상에 분노하며 비뚤어져있다.

브롱코 헨리는 필에게 멘토, 우상, 연인이었을 것으로 보인다. 그가 죽은 후 자신의 성향을 숨긴 채 살아오다 피터에 마음을 열게 된다.

조지

필의 동생. 특출난 점이 없지만 과묵하고 꾸준하다. 오랜 외로움의 시기를 넘어 로즈를 사랑해 결혼한다.

로즈

사랑스러운 여인. 첫 남편은 자살하고, 이후 다가온 조지와 결혼한다. 만약 로즈가 넘치는 사랑으로 필까지 감싸안는 인물이었다면 뻔했을 것이다. 하지만 영화는 로즈가 필의 악의에 짓눌리는 모습으로 그려져, 오히려 더 설득력 있었다.

피터

처음에는 나약하고 섬세해 보이지만, 점차 차가운 카리스마와 소시오패스적 면모가 드러난다. 엄마인 로즈를 위해 필을 제거한다.

영화에서는 “더 로드”의 그 아들로 나왔었던 배우가 연기한다.

책과 영화

  1. 소설을 보니 로즈의 남편이자 피터의 아버지였던 조지 고든(의사)은 필과의 악연에 마음을 다쳐 자살에까지 이르게 된다. 이렇게 보면 아들인 피터가 아버지의 복수를 해주는 셈이기도 하다.
  2. 소설속 인디언 아버지와 아들의 에피소드와 소가죽 판매 에피소드를 영화에서는 하나의 이야기로 묶어낸다. 영리하다.

기타등등

피어스 애로우

프란스 할스의 웃고 있는 기사

피터의 하숙집 방에 이 그림의 어설픈 모사가 있었다고 한다. 모나리자 이후 가장 유명한 초상화라나?

메이슨 & 햄린

조지가 아내가 된 로즈를 위해 구매한 피아노이다. 스타인웨이는 들어봤는데 이 브랜드도 한 시대를 풍미한 명품 피아노였나보다.

https://youtu.be/WBxlk0ZcwIc?si=WKItqUlN5P06SZzc&t=1100

반응형
반응형
잡학툰 뱃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5/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